본문 바로가기

여행

도쿄 도코모 유심 사용기

도쿄에서 도코모 유심 사용기

도쿄 여행을 떠나기에 앞서서 나무커머스에서 도코모 통신사의 유심을 두개 구입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3박 4일 동안 도쿄 지역에서 사용을 하였습니다.

출발전 인천공항에서 사용설명서을 따라서 프로파일을 설치하고 전원을 끄고 도코모 유심으로 교체한 후에 비행기에 탑승을 하였습니다. 비행중에 아이폰을 켜고 비행기 모드에서 약 한시간 정도 문서보기 용도로 휴대폰을 사용하였습니다.

나리타 공항에 도착하여 비행기 모드를 해제하니 도코모 통신사로 자동전환되고 4G가 휴대폰 상단에 표시되었습니다. 인터넷도 원활하게 동작하였습니다. 도쿄 지하철 역사 또는 일부 지하 시설에서 3G로 전환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4G로 표시되어 있기는 했으나 인터넷이 느려지는 경험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구글맵과 카카오톡 그리고 한국내 웹사이트 서핑을 원활하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행기간중 두번에 걸쳐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첫번째 측정은 아사쿠사에 호텔룸에서 측정해보았습니다. 룸은 17층에 위치하여 있어고 주변에 고층건물이 없어 음영지역은 아니였습니다. 다운로드 2.12 Mbps 로 측정되었습니다.

일차 측정

두번째 측정은 신주쿠 지상에서 측정하였습니다. 고층 건물이 비교적 많은 지역이였습니다. 다운로드는 2.12 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두번째 측정

한국내에서 사용하던 LTE급의 속도는 아니였지만 간단히 사용하기에는 적당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4G속도 치고는 기대 수준에 부합하지 못하였습니다.

지난번 오사카 여행때는 포켓 와이파이를 사용했었는데 배터리관리 및 충전 그리고 이동시에 거추장스러움이 불편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지 데이터 유심은 사용하기에 정말 간편했습니다. 단지 한국내에서 걸려오는 비상전화는 받을 수 없다는점을 제외합니다.